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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환경교육도시 시흥 구축 한발 더"

MICE 산업 육성 방안 등 논의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지난 28일 시청 늠내홀에서 시화호의 현재 모습과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환경교육도시 기반 마련을 위한 ‘시화호 스토리텔링과 환경교육 활성화 전략 공유회’를 개최했다.

공유회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환경단체, 환경활동가, 환경교육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뜨거운 소통의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참가자들은 시화호의 현황 및 개발 상황과 미래비전 공유와 함께, 다양한 국내외 행사를 연계해 MICE 산업을 육성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교육·치유·의료 등 유망 해양신산업을 발굴해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 모색에 힘을 모았다.

주제별 전략에는 ▲시화호 거북섬, 해양레저 관광 클러스터 주요사업 소개 ▲시화호 브랜드 자원을 활용한 시흥시 미래발전 전략 ▲K-골든코스트와 해양레저관광 강화 및 MICE 산업 개발·육성 ▲시화호 지역 특성을 반영한 환경교육 실행 기반 마련 등으로, 시흥시 미래전략담당관, (사)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십, 시흥시 관광과,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가 각각 주제 발표를 맡아 열띤 논의를 펼쳤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민·관 거버넌스의 역할이 많이 위축된 만큼, 이번 공유회를 통해 환경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시와 함께 논의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화호는 환경오염을 극복하고 생명의 호수로 거듭난 역사적 교훈의 상징으로, 시화호의 오늘과 미래를 이야기할 수 있도록 애써주신 환경활동가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는 인사를 덧붙였다.

시는 향후에도 환경교육도시 방향성 논의를 위한 지속적인 자리를 마련해, 국가 필수 과제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민·관 협력 방안 모색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MICE 산업: 대규모 회의장이나 전시장 등 전문시설을 갖추고 국제회의, 전시회, 인센티브투어와 이벤트를 유치하여 경제적 이익을 실현하는 것으로 숙박, 교통, 관광, 무역, 유통 등 관련 여러 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한 고부가가치 산업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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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복 의원, "LH 신혼희망타운 브랜드 입주자가 정한다" [시흥타임즈] 앞으로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로고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단지별 브랜드 단독 표기가 허용된다. 시공사 브랜드 뿐만 아니라 입주자가 별도로 작명한 브랜드를 입주 시기와 연계해 단지별 적용 방안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문정복(경기 시흥갑) 국회의원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로부터 신혼희망타운의 단지명을 입주자 의견에 따라 결정하는 내용의 개선방안을 보고 받았다. 지난달 27일 열린 LH 적극행정추진위원회에서 신혼희망타운 브랜드 표기 시, LH 로고와 명칭의 선택적 삭제방안 마련이 의결됐다. 이에 따라 입주자 또는 입주예정자들의 의견에 따라 단지별 브랜드만 단독 표기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입주예정자들이 선정한 단지 명칭은 물론, 민간 시공사 브랜드명의 단독 표기도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방침은 향후 입주나 공급이 예정된 단지부터 적용되며, 이미 입주를 마친 단지에도 적용 가능할 전망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신혼희망타운 단지명이 입주자들의 의견과 수요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져왔다. 문정복 의원은 “신혼희망타운 입주들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이번 LH의 결정을 적극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