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편집실에서] 코로나가 덮친 2020년을 돌아보며

올해 독자들이 많이 본 인기 기사를 알아봤습니다

[시흥타임즈=대표/편집장 우동완] 어느덧 2020년 한 해를 돌아보는 시간이 왔습니다. 연말이 되어 지난 한 해를 돌아볼 때면 다사다난하지 않았던 해는 없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특히 그랬습니다. 

국회의원 선거가 있고, 시정부와 시의회가 임기의 반환점을 넘기는 올해는 많은 것들이 계획되어 있었지만 코로나19라는 복병을 만나 모든 것이 취소되고 뜻을 제대로 펼칠 수 없는 암울한 상황이 이어졌습니다. 

시민들의 삶도 팍팍한 것을 넘어 위기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 대유행에 따른 확진자 급증으로 보건당국과 의료진들의 노고는 말로 못 할 수준입니다. 

올해 이런 국난속에서도 희비가 교차하는 사건들은 여지없이 벌어졌습니다. 지난 1년간 시흥타임즈가 다뤘던 기사들 중 독자들이 많이 본 인기 기사들을 알아봤습니다. 

[※기사에(파란색 관련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연결됩니다]

1위 “시흥시 첫 확진자 발생, 코로나19 덮친 시흥”
지난 1월 20일은 전 국민이 잊을 수 없는 날이 됐습니다. 이날은 중국 우한에서 인천공항으로 들어온 30대 중국인 여성이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자로 기록된 날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로 국내에선 종교집단의 대규모 감염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바이러스가 퍼져나갔고, 어떤이들은 모이지 말라는 권고에도 클럽과 광장에 모였다가 추가 대유행이 시작되기도 했습니다. 

시흥시 역시 코로나19를 피하진 못했습니다. 시흥시에선 지난 2월 9일 매화동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이때만 해도 국내 확진자는 20여명 수준이었기에 모든 시민이 촉각을 세우며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던 때였습니다. 

곧 가족들까지 추가로 확진되자 지역사회는 공포에 떨며 그들의 동선이 어디인지 각종 매체를 통해 확인하기 바빴습니다. 가짜뉴스와 과도한 보도로 인해 불안감이 높이지자 임병택 시흥시장은 매화동에 천막시장실을 차려 대응에 나섰고 시민들도 호응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대응도 오래가진 못했습니다. 산발적으로 이어지던 코로나19 감염은 어느 집회와 학원, 지역아동센터, 요양시설, 체육시설 등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했고 지난 9월 2일 관내 확진자가 100명을 넘기더니 찬바람이 거세지기 시작한 11월 28일엔 200명, 12월 11일엔 300명, 현재는 400명을 넘어섰습니다. 

긴병에 효자 없다고 처음 확진자가 나왔을 때만 해도 바깥출입을 자제하고 모든 것을 경계하던 마음들이 이젠 너무 느스해진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 3차 대유행이 무서운 이유는 이런 느스해진 마음으로 인한 감염사례들이 연이어 나오기 있기 때문일겁니다. 

[관련기사들 중 일부 발췌]

2위 “월곶 오피스텔 건축현장 지하 붕괴 사건”
지난 5월 있었던 일입니다. 월곶동에 건축중인 한 오피스텔 지하 공사현장에서 균열이 발생했고, 바로 옆 상가 주민들이 대피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단일 사건으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이 사건은 바닷가에 근접해 건축중인 오피스텔 지하층에 박아논 파일에 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곳 주민들은 건축이 시작된 이후부터 지반침하 등 많은 전조현상들이 있었다고 증언했습니다. 급기야 지하 붕괴까지 우려되자, 임병택 시흥시장 등 시 행정부는 현장에 나와 대책을 강구했고, 직원들을 상주시키며 문제 해결에 애를 썼습니다. 당시 붕괴가 우려되는 지하엔 콘크리트를 타설 하는 긴급조치가 내려지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들 중 일부 발췌]

3위 “배곧대교 건설” 
배곧신도시와 송도신도시를 잇는 배곧대교 실시협약 체결 기사가 3위에 올랐습니다. 시는 이 실시협약 체결로 연내 실시설계에 들어가는 동시에 착공을 위한 각종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2021년 착공, 2025년 운영개시를 목표로 잡았습니다. 

최근엔 배곧대교 건설과 관련한 주민설명회가 배곧과 송도 두군데서 열렸는데 인천 환경단체가 람사르습지를 파괴하는 대교건설을 중단하라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들 중 일부 발췌]

4위 “국회의원 선거”
올 한해 빼놓을 수 없는 가장 핫한 이슈는 지난 4월 15일 치러진 국회의원 선거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역대 가장 조용했던 선거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시흥갑 선거구에선 3선에 도전하는 함진규(현 국민의 힘) 후보와 지방의원을 역임한 문정복(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격돌했습니다. 이날 오후 6시 15분 방송 3사의 출구조사결과가 발표되었고 문 후보가 함 후보를 이기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개표결과, 선거 당일 투표에서는 함 후보가 우세를 보였으나 사전투표함이 개표되자 분위기는 반전됐고, 문 후보가 동별 사전투표구 10곳 중 9곳에서 함 후보를 앞질러 6.8%(9,058표) 차이로 당선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시흥시에서 첫 지방의원 출신이자 첫 여성 국회의원이 탄생한 순간이었습니다. 

시흥을 선거구에선 5선에 도전하는 조정식 후보(더불어민주당)와 국민의 힘에서 전략 공천한 김승 후보가 맞붙었지만, 예상대로 너무도 쉽게 조정식 후보가 이기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개표가 시작되자 조 후보의 표가 쏟아져 나왔고 상대당인 김승 후보는 31.6%를 득표하는 것에 머물렀습니다. 조 후보는 모든 지역에서 김 후보를 크게 앞섰고 김 후보는 월곶1투표소 단 한곳에서만 조 후보를 간신히 이겼습니다.

조정식 후보는 최종 67%를 득표, 31.6%를 득표한 김승 후보와 35.4%(3만6570표) 차이로 압승을 거둬 5선 국회의원이라는 타이틀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관련기사들 중 일부 발췌]

▲5위 “목감1중 신설무산, 학구통합 반대”
지난 6월엔 목감지구 입주민들이 시흥교육청 앞에서 목감1중 신설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는 일이 있었습니다. 1만 2천세대가 거주중인 목감지구엔 지난 2017년 3월 신설된 조남중학교 1개교 뿐이라 입주민들은 지속적으로 중학교 신설을 요구해왔습니다. 

그러다 지난 2015년 중투위에서 목감1중 신설은 ‘재검토’ 의견을 받았고 기대를 걸었던 올 4월 열린 중투위에선 ‘부적정’ 평가를 받음으로써 학교 설립이 실질적으로 어려워졌습니다. 

주민들은 시흥교육청이 학교설립이 어려워지자 학구를 통합해 학생을 원거리로 분산배치 하려 한다며 거세게 반발, 시위를 벌인 것입니다. 목감지구뿐 아니라 신도시는 현재 학교설립과 관련해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으로 지역적 특수성을 감안한 정책이 하루 속히 시행되길 입주민들은 바라고 있습니다.

[관련기사들 중 일부 발췌]

6위 “시흥천을 변화시킨 주민들”
악취를 풍기는 더러운 물이 흐르고, 길가엔 누가 갖다 버린지도 모르는 폐기물과 온갖 쓰레기 천지였던 시흥천을 주민들 스스로 변화시킨 사례는 많은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사실, 모두 먹고 살기 바쁜 와중에 누가 나서서 동네를 위해 무엇을 한다는 것 자체가 버거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이곳 주민들은 스스로 동네를 바꾸기 시작했고, 민관이 합심한 결과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연말이 되어 다시 돌아보니 참 대단하고 고마운 분들입니다. 

[관련기사들 중 일부 발췌]

7위 “아파트 수돗물에서 유충 발견”
여름엔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에 한바탕 소동이 있었습니다. 인천 서구와 강화도를 시작으로 전국 곳곳에서 들리는 깔따구 유충으로 인해 각 정수장을 관리하는 지자체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시흥시도 하상동에 있는 한 아파트에서 유충 신고가 들어와 긴급 수질 검사등을 벌이는 등 조사를 실시했지만 다행히 수돗물 공급계통별에서 유충이 검출되진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우리 일상에서 쓰이는 수돗물과 관련된 사건이다 보니 각 마트마다 수돗물을 정화하는 필터가 동이 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들 중 일부 발췌]

8위 “정왕동 어울림센터 부실공사·특혜 의혹”
370억원을 들여 만든 시흥시 정왕동 어울림국민체육센터가 수영장에서 물이 줄줄 새는 부실시공과 각종 특혜 의혹에 휘말려 혼돈에 빠져들었습니다. 

시흥시의회는 이와 관련하여 지난 6월 18일부터 6월 26일까지 열린 2020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감사했고, 행감 결과보고서에 “자동수위조절장치 결정 시기와 과정, 업체선정 과정, 계약 및 예산집행 과정, 공인인증 관련 물품 발주 과정 등이 투명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며 “감사담당관 주관 특별감사를 실시하라”고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시민들의 관심을 모은 이 사건으로 눈먼 돈처럼 여겨지는 관급공사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를 통해 무너진 당국의 권위를 세우고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현장을 즉각 차단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 계기가 되었습니다. 

[관련기사들 중 일부 발췌]

9위 “배곧경제자유구역 지정”
배곧신도시 등 배곧지구(0.88㎢)가 경제자유구역으로 확정되었다는 좋은 소식이 있었습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배곧지구엔 서울대 시흥스마트캠퍼스, 시흥배곧서울대병원 등 산‧학‧연 연계에 유리한 앵커 시설이 들어서고, 주변에 시화MTV 및 시흥스마트허브 등과 함께 산업활동의 집적지로 개발이 가능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 교통과 물류, 사람이 모이는 수도권 유일의 신성장 거점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배곧지구엔 총사업비 1조 6,681억 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2027년까지 육·해·공 무인이동체 연구단지와 글로벌 교육‧의료 복합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들 중 일부 발췌]

10위 “구도심 정비기본계획 수립” 
10년단위로 세우는 ‘2030 시흥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안)’에 대한 기사가 독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노후한 주택단지라 정비가 필요한 시점인데다가 열기가 식을 줄 모르는 부동산 경기 탓에 더 관심을 받은 기사였던 것 같습니다. 

시는 기본계획안에 따라 구도심 총 8개소 306,443㎡를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했습니다. 정비예정구역은 총 5941세대로 주택재개발 예정지역은 신천동 1개소, 은행동 3개소, 포동 1개소, 목감동 2개소 등 총 7개소이며 주택재건축 예정지역은 대야동 1개소가 지정됐습니다. 

[관련기사들 중 일부 발췌]


시흥타임즈 인기 ‘칼럼’ 목록(조회수 순) ※기사를 클릭하면 기사와 연결됩니다. 



배너
배너

관련기사

기자정보

프로필 사진
우동완 기자

차가운 머리와 뜨거운 가슴으로 뛰겠습니다.



배너

미디어

더보기
시흥여성의전화,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지원 MOU 체결 [시흥타임즈] 경기남부폭력예방교육지원기관인 사)씨ᄋᆞᆯ여성회부설성폭력상담소와 사)시흥여성의 전화가 지난 27일 경기남부 폭력예방교육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MOU를 체결한 기관은 시흥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시흥시여자단기청소년쉼터, 시흥시남자단기청소년쉼터 꿈다락, 두리장애인자립생활센터다. 이들은 올해 펼쳐질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사업'을 통해 시흥시 관내 장애인, 청소년, 기관 종사자, 활동지원사 등 시흥시민을 대상으로 5대 폭력 예방교육(성폭력, 가정폭력, 성희롱, 성매매, 디지털성범죄)과 데이트폭력, 그루밍성폭력 등 성인지감수성을 향상하고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차별주의를 타파할 수 있는 교육을 무료로 지원한다. 사업은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대면과 비대면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며 10명의 시민 이상이면 통합교육도 받을 수 있다. 교육은 선착순 접수로 MOU 협약을 맺은 기관은 총 10시간까지 무료교육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시흥여성의전화 관계자는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을 통해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들을 중심으로 촘촘한 지원이 가능해지고 나아가 시흥시 시민의 성평등 의식 향상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