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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시흥시, 민원응대 대화형 챗봇시스템 구축 시동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지난 4일 열린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민원응대 대화형 챗봇시스템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착수보고회는 전화 및 전자민원 상위 17개 부서가 참석해 사업의 주요 기능과 추진 일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각 부서별 협조사항 등을 설명하고 사업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위한 질의응답도 진행했다. 

챗봇이란 채팅(Chating) + 로봇(Robot)의 합성어로, 채팅창을 통해 문자를 이용해 사람과의 대화를 시뮬레이션 할 목적으로 설계된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챗봇 서비스에는 사용자 질문에 따라 다음 예상 질문을 미리 제시해 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시민들은 보다 쉽고 빠르게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챗봇 서비스로 도로․교통, 건축, 환경, 보건․복지, 세무, 행정의 6개 분야의 주요 민원에 대해 단순 텍스트 뿐 아니라 지도, 링크,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연제찬 시흥시 부시장은 “챗봇 사업이 완료되면 인구 50만 이상의 대도시, 젊은 시흥에 맞는 민원 서비스가 확대될 것”이라며 “신속한 정보 제공에 따라 시민들이 만족도가 상승하고, 직원들의 업무 피로도도 감소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해당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업무 담당자 및 부서장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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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도시공사, 시민소통위원회 3차 간담회 개최 [시흥타임즈] 시흥도시공사(사장 유병욱, 이하 공사)는 지난 16일 시흥시 해양생태과학관에서 시민과 공사 임직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시민소통위원회 3차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민소통위원회는 행정과 시민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는 조직으로 시민의 생생한 의견을 공사 주요 사업에 반영하는 데 핵심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7월 개관한 시흥시 해양생태과학관에서 개최되었다. 참석자들은 해양동물 전시시설과 교육공간 등을 함께 둘러보는 기회도 가졌다. 이날 공사는 거북섬 활성화를 위한 그간의 노력에 대해 공유하였으며, 관광사업 관련 시민 의견도 청취하였다. 또한 사업장 시설 및 프로그램 개선 관련 다양한 아이디어도 함께 나눴다. 특히 시민이 직접 제안한 사업을 공사 예산에 반영하는 ‘시민제안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8건의 사업에 대해 심의가 이뤄졌다. 향후 시민제안예산위원회 의결을 거쳐 2026년도 실제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날 시민들과 소통의 시간에서는 시민위원의 공사에 대한 질의에 임직원이 직접 답변하면서 상호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히며 그 의미를 더했다. 유병욱 사장은 “시민 여러분의 목소리는 공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