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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시흥시 도시브랜드 지속 상승세…올해 전국18위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도시브랜드 평판지수 상승세를 보이며 긍정적인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지난 7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한 대한민국 도시브랜드 평판 결과, 시흥시 브랜드지수는 전국 18위로 나타났다. 지난 2019년 28위를 했던 것과 비교하면 10단계나 상승한 셈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는 대한민국 도시브랜드 평판 조사를 위해 한 달간 약 3천5백만개의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한다. 

시흥시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온라인 활동 빅데이터에서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모두 높은 수준을 나타내며 전국 18위를 기록했다. 

도시브랜드를 평가한 다른 조사인 한국지방브랜드 경쟁력지수 결과를 보면, 그 차이가 더욱 확연하다. 

해당 조사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실시됐는데 시는 2014년 65위, 2015년 74위, 2017년 75위로 매번 하위권에 머물렀다. 

그러나 이로부터 4년 만인 올해 도시브랜드 전국 상위권에 랭크되며 ‘행복한 변화 새로운 시흥’을 만들기 위한 시의 노력이 빛을 발하게 됐다. 

특히 민선7기에 집중적으로 추진해온 ‘K-골든코스트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도시 이미지를 구축해 온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시흥시는 월곶에서 시화MTV까지 서해안의 수변을 따라 해양레저와 관광, 산업, 교육이 집적된 황금해안을 뜻하는 K-골든코스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여기에는 지난해 문을 연 서울대시흥캠퍼스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후 본격적인 사업 궤도에 들어선 시흥배곧서울대병원, 시화MTV거북섬 해양레저복합단지, 대한민국 제조업의 스마트화를 선도하는 시흥스마트허브까지 시흥시가 가진, 그리고 대한민국을 대표할 미래 역량이 가득 담겨 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K-골든코스트를 중심으로 시흥시가 위치한 서해안이 대한민국 미래먹거리를 선도하는 황금빛 해안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면서 “동시에 K-골든코스트의 역량을 통해 누구나, 어디서나 교육을 누릴 수 있는 교육도시를 조성함으로써 시민들의 자부심이 가득한 도시 시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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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2030 시흥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변경안 주민설명회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수립하여 2025년 11월 25일부터 2025년 12월 9일까지 주민공람공고 하고 있는 「2030 시흥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변경안」 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김학민)는 소규모 주민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2025년 12월 초 기준 4회차 운영했으며, 올해 말까지 설명회를 지속해서 운영할 계획에 있다. 본 설명회를 통해 ▲주거정비계획 패러다임의 변화, ▲생활권계획 및 시흥시 주거생활권역 4개소, ▲주요변경 사항(용적률 체계, 인센티브, 기부채납 기준 등) ▲용어 설명(입안요청 및 입안제안) ▲입안요청 공공지원(정비사업 공공지원 컨설팅)의 사항을 안내함으로써 주민 이해를 돕고 있다. 센터는, 정비기본계획 변경(안)으로 정비예정구역과 단계별 정비사업 추진계획이 생략되고, 대신 생활권계획 제도가 도입 예정임에 따라 시민들이 해당 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원활한 정비사업 추진을 도모하고, 효율적으로 정비사업이 추진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관심 있는 시흥시민은 누구나 설명회를 신청 및 참여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정비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