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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시흥시 도시브랜드 지속 상승세…올해 전국18위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도시브랜드 평판지수 상승세를 보이며 긍정적인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지난 7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한 대한민국 도시브랜드 평판 결과, 시흥시 브랜드지수는 전국 18위로 나타났다. 지난 2019년 28위를 했던 것과 비교하면 10단계나 상승한 셈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는 대한민국 도시브랜드 평판 조사를 위해 한 달간 약 3천5백만개의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한다. 

시흥시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온라인 활동 빅데이터에서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모두 높은 수준을 나타내며 전국 18위를 기록했다. 

도시브랜드를 평가한 다른 조사인 한국지방브랜드 경쟁력지수 결과를 보면, 그 차이가 더욱 확연하다. 

해당 조사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실시됐는데 시는 2014년 65위, 2015년 74위, 2017년 75위로 매번 하위권에 머물렀다. 

그러나 이로부터 4년 만인 올해 도시브랜드 전국 상위권에 랭크되며 ‘행복한 변화 새로운 시흥’을 만들기 위한 시의 노력이 빛을 발하게 됐다. 

특히 민선7기에 집중적으로 추진해온 ‘K-골든코스트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도시 이미지를 구축해 온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시흥시는 월곶에서 시화MTV까지 서해안의 수변을 따라 해양레저와 관광, 산업, 교육이 집적된 황금해안을 뜻하는 K-골든코스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여기에는 지난해 문을 연 서울대시흥캠퍼스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후 본격적인 사업 궤도에 들어선 시흥배곧서울대병원, 시화MTV거북섬 해양레저복합단지, 대한민국 제조업의 스마트화를 선도하는 시흥스마트허브까지 시흥시가 가진, 그리고 대한민국을 대표할 미래 역량이 가득 담겨 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K-골든코스트를 중심으로 시흥시가 위치한 서해안이 대한민국 미래먹거리를 선도하는 황금빛 해안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면서 “동시에 K-골든코스트의 역량을 통해 누구나, 어디서나 교육을 누릴 수 있는 교육도시를 조성함으로써 시민들의 자부심이 가득한 도시 시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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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일자리도 시흥이 잘한다…전국 지자체 평가 ‘대상’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보건복지부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공동 주관한 2025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평가에서 전국 226개 지자체 중 ‘대상’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평가는 신규 사업 성과, 정부 정책 이행, 공익활동의 내실화, 모니터링 체계 구축 등을 기준으로 전국 지자체를 종합 심사한 결과로, 시흥시는 일자리 양적 확대뿐 아니라 질적 개선 노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와 함께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평가에서도 시흥실버인력뱅크는 최고등급인 S등급,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과 시흥시니어클럽은 각각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시흥시의 전반적인 노인 일자리 정책 역량이 전국적으로 인정받았다. 앞서 시흥시는 2022년과 2023년에도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으며, 올해 대상 수상으로 명실상부한 노인일자리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시흥시는 관내 5개 수행기관을 통해 79개 사업단에서 총 6,053명의 어르신이 일자리에 참여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지역 맞춤형 공익활동(학교 안전지킴이, 건강관리 등), ▲노인역량 활용 서비스(사회복지시설 지원, 시니어 서포터즈 등), ▲공동체 기반 일자리 사업(실버카페 6곳, 시니어 편의점 7곳) 등이 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