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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 청년, '알바' 하면서 정책도 제안


(시흥타임즈=우동완 기자) 시흥시가 2016년 동계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의 활동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는‘Local Impact School Final Ceremony'를 지난 18일 개최했다.

관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달 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6주간 실시된 동계아르바이트 사업은 단순한 업무 보조에만 그친 것이 아니라 시정을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는 기회도 함께 제공했다.

이번 행사는 동계 아르바이트에 참여한 140여명의 대학생들이 그간 수행한 팀별(18개팀) 미션의 활동 과정과 결과물을 발표하는 것으로 이진찬 부시장 및 시.도의원 등 시흥시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대학생들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팀별로 지역의 문제에 대해 여러 정책적 제안을 내놓고 시는 이를 각 부서와 공유하여 시정에 적극 반영 한다는 계획이다.

행사에 참여한 한 청년은 "복사 등 단순한 일만 할 줄 알았는데,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면서 시흥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었고 내 자신도 성장하는 기회가 된 것 같아 좋았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팀들 중 청년 장사꾼 ‘마싯데이’는 대야동 롯데마트 인근 상권 활성화를 위한 맛집지도와 축제소개 판넬 등을 제안했으며 ‘지역혁신 프로젝트(언더독스 대표 김정헌)’팀은 지역문제를 청년들이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과 연결하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또 ‘공원활성화’팀은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기초하여 공원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의견도 제시했다.

코리아 문화수도와 홍보에 대한 제안도 있었다. ‘코리아문화수도 홍보단’ 팀은 더 많은 시흥시민이 2016년 한 해 동안 문화에 흠뻑 빠질 수 있도록 재치 있는 홍보방법과  ‘시흥청년 체인지 메이커 2기’ 및 ‘청년문화협력단’ 등 청년들이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들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진찬 시흥시 부시장은 "짧은 기간 동안 시정에 관심을 갖고 직접 부딪쳐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정책제안을 했다는 사실에 놀랐다" 면서 "이것들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활용해 나간다면 틀림없이 여러분들은 우리사회의 새로운 혁신의 아이콘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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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제7기 문화홍보대사 장르별 공연예술가 7팀 위촉 [시흥타임즈]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전국의 공연예술가를 대상으로 공개 모집을 진행해 ‘제7기 시흥시 문화홍보대사’로 활동할 7개 팀을 선발하고, 지난 12월 12일 시청 다슬방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시흥시 문화홍보대사는 문화공연을 매개로 시정 홍보를 지원하고, 시흥의 대내외 인지도를 확산하고 도시 브랜드 향상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번에 위촉된 제7기 문화홍보대사의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027년 12월 31일까지이며, 활동 기간 동안 문화ㆍ예술 등 시흥만의 다양한 매력을 시민과 방문객에게 알리는 문화전도사 역할을 맡게 된다. 공개모집에는 총 71개 팀이 지원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서류 심사와 공연 심사를 거쳐 최종 7개 팀이 선정됐다. 선발된 팀은 음악 분야의 김시영밴드, 김나린, 구각노리, 베니앤, 요, 튠어라운드와 퍼포먼스 분야의 트릭 온 등 총 7개 팀이다. 문화홍보대사로 선발된 팀들은 앞으로 시흥시가 추진하는 각종 축제와 문화예술 행사, 정책 홍보 행사 등에 참여해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이고, 시민과 관람객에게 시흥의 다양한 매력을 전달하는 문화 전도사 역할을 하게 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하는 우수한 공연예술가들이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