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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집마다 찾아가는 복지상담

시흥시, 2017년 ‘113 방문 상담’ 전수조사 실시

(시흥타임즈=홍성인 기자)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일자리복지과)에서는 3년째 시행하고 있는 사업인 ‘113 방문상담이란 113가구를 방문한다는 의미로 전수조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례관리 또는 준 사례관리를 통해 빠진 서비스 등을 연계,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사후관리까지 수행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번 연도에는 대야동, 신천동 지역의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가구를 비롯해 만성질환자, 희귀질환자, 독거노인, 차상위계층까지 포함한 총 2,410여 가구에 대하여 생활실태와 생계, 주거, 의료, 일자리, 가사, 교육, 정서 지원 등 50여 항목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한다. 담당 공무원 18명과 방문간호사 2명이 전수조사 형태로 3월부터 4개월간 집중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특히, 올해 2월부터는 보건소에서 파견한 방문간호사(2)가 근무함에 따라 개별 건강 상담 및 혈압·혈당체크 등 건강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하게 된다.

또한, 조사 완료 후에는 욕구별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한 체계적인 준 사례관리를 한다. 다양한 복지·건강서비스 제공은 물론 더 어려운 상황으로의 전락을 예방하며 현장 복지 행정을 구현하고 복지 체감도를 높이는 실제적인 업무를 진행한다.

 

전년도에도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1,038명에 대해 전수조사와 사후관리, 자원연계(341)를 한 바 있으며, 집중 및 관심 가구에 대해서는 20171월부터 2월까지 2개월간 중점 관리 및 준 사례관리(사후 모니터링 및 서비스연계)를 시행하고 있다.

 

한편,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113 방문상담에서 파악한 다양한 욕구에 대하여 적절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특화사업을 진행하고 1% 재단과 함께 1004 나눔 운동을 전개하는 등 자원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일자리복지과) 관계자는 동 복지 허브화 추진 관련 사회복지사와 방문간호사가 동행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심층 사례관리대상자 발굴 및 다양한 복지 욕구 등을 충족함으로써 복지 체감도 향상에 많은 기여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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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하절기 어린이집 급식·위생 집중 점검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오는 8월 9일까지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하절기 안전 및 급식ㆍ위생 전수 점검을 진행한다. 이번 점검을 통해 하절기 감염병 질환 및 식중독 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태풍ㆍ집중호우ㆍ화재 등을 대비한 시설 건축물 안전관리 확인과 실내 공기질, 방역관리 등 어린이집 안전 전반에 대한 점검을 시행한다. 우선 시흥시 전체 어린이집 423곳을 대상으로 자체 점검을 진행하도록 안내하고, 이 중 급식 인원 50인 미만 어린이집 267곳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 항목으로는 안전 분야의 ▲소방ㆍ전기ㆍ가스안전관리 ▲시설물 안전관리 ▲미세 먼지 관리대책 등이 있으며, 급식ㆍ위생 분야의 ▲교직원 개인 위생관리 ▲조리ㆍ급식 관련 청결 ▲식단표 관리, 급식 경영관리 등이 있다. 또한, 식중독 예방을 위한 대응조치로 원아의 가정에도 안전한 급식 및 위생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예방수칙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점검 결과, 규정 미숙지로 인한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하고, ‘영유아보육법’ 위반시설에 대해서는 시정명령 등 행정처분을 조치할 예정이다. 신화철 시흥시 여성보육과장은 “여름철에 접어들기 전 각종 재해와 식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