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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소비자기후행동, ‘그린워킹’ 캠페인

[시흥타임즈] (사)소비자기후행동이 6월 5일 환경의 날을 앞두고 ‘그린워킹’ 캠페인을 펼친다.

캠페인의 시작을 알린 소비자기후행동 이차경 상임이사는 “‘그린워킹(green working)’이란 친환경적인 요소를 포장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그린워싱’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필환경 시대에 소비자, 기업, 정부가 갖춰야 할 진정성 있는 기후행동 실천 자세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환경의 날을 맞아 기획한 소비자기후행동의 ‘그린워킹’ 캠페인은 오는 4일(금) 플라스틱을 주제로 한 포럼과 5일(토) 전국 소비자 플로깅(조깅과 함께 환경 개선에 참여하는 운동) 행사로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4일(금) 열리는 포럼은 플라스틱 3R(줄이고, 대체하고, 다시쓰기)을 주제로 소비자와 생산자, 정부 등이 모여 플라스틱 문제의 현황을 짚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민-관 차원의 대안과 사례를 논의한다. 

포럼에는 아이쿱 소비자 생활 협동조합, 재활용이 어려운 티끌 플라스틱을 모아 업싸이클링을 하는 벤처기업 ‘로우리트 콜렉티브’, ‘환경부‘ , 언론사 등이 패널로 참석한다. 이날 진행되는 포럼은 소비자기후행동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 생중계된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와 조지아대학교 등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기준으로 한해 동안 전세계에서 발생한 플라스틱 폐기물은 302백만 톤으로 추정되며 이런 추세가 지속될 시 1950년부터 2050년까지 누적된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은 330억 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 배송, 배달 음식이 눈에 띄게 증가하면서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이 2019년 기준 402만 톤으로 10년 전과 비교해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의 날인 5일(토)은 전국 소비자기후행동 실천가들과 시민들이 함께 달리며 플라스틱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행사를 진행한다. 

친환경 소비와 생명을 상징하는 녹색 옷을 입고 전국 각지에서 플라스틱 쓰레기 없는 거리를 만든다. 이날 각 지역 조합 아이쿱생협에서는 플로깅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플라스틱 생수병을 대체할 수 있는 종이팩에 담긴 물을 증정,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수 있는 대안적 소비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소비자기후행동 이차경 상임이사는 “매년 생산되는 플라스틱의 3분의 1 이상이 페트병, 비닐봉지같이 한번 쓰고 버려지는 1회용 포장재”라고 지적하며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자각한 사람이라면 누구든, 어떤 일이든 자기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완벽한 대안이 부재하다면 연대와 협력을 통해 문제 해결 역량을 최대화해야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본 포럼을 통해 문제 해결의 각 주체들이 모여 논의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덧붙였다. 또 5일 ‘플로깅’ 행사에 대해서는 “전국의 소비자들이 플라스틱 문제의 심각성을 눈으로 확인하고 작은 행동이라도 직접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이쿱생협의 ‘플로깅’ 행사는 101개 회원조합의 소비자기후행동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산발적으로 진행돼 왔다. 지난달 20일(목) 안산아이쿱생협을 시작으로 부산권역 9개 조합과 대전글꽃생협, 용인아이쿱생협 등 20개 조합에서 진행했으며, 오는 6월 5일에는 66개 조합에서 공동행동을 예고했다.

아이쿱생협 김정희 회장은 “소비자기후행동과 함께 하는 이번 활동들은 ’기후문제 해결을 위한 소비자, 기업들의 단계적 실천과 진정성 있는 행동‘을 의미하는 ’그린워킹‘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혁신은 비약이지만 단번에 완벽하기는 어렵다”며 “수많은 시행착오와 노력의 시간 또한 혁신에 가까워지기 위한 도전 과정이며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는 것”이라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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