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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 ‘차보다 사람이 먼저’ 육교 옆 횡단보도 설치

'날은 뜨겁고 무더웠다. 도로 건너편에 버스정류장이 있다. 금방 버스는 들어올 거 같은데 길을 건너는 방법은 두 가지, 바로 옆 가파른 육교위로 다리통이 터져라 뛰던가 아니면 몇 발짝이면 건너는 도로를 무단횡단 하던가. 참고로 나는 관절이 좋지 않다.'
(시흥타임즈=우동완 기자) 이곳에서 이런 비슷한 고민을 해본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있다.

시흥시 대야동 다다커뮤니티센터(구. 대야동주민센터) 육교 옆에 새로운 횡단보도가 설치됐다. 

현행 도로교통법상 특별히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육교로부터 200m 안에 횡단보도를 설치할 수 없게 돼 있지만, 육교이용을 불편해 하는 시민들의 무단 횡단이 잦다 보니 예외 규정을 적용했다.

이 구간의 기존 횡단보도는 약 240m 간격으로 멀리 떨어져 있고 그 사이에 육교가 있었지만 임신부나 노약자, 휠체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 등이 육교를 이용해 길을 건너기엔 힘든 상황이었다. 

또 최근 들어 차량 중심의 차로 정책이 보행자 위주로 바뀌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기존 육교가 있더라도 바로 옆에 횡단보도를 설치한 것이다.

1일 대야동 거주 이모씨는 “육교가 있어도 오르내리기도 힘들고 다리가 아파 도로를 무심코 건너곤 했는데 이제 횡단보도가 생겨 편해졌다”고 말했다. 

기존의 육교가 빠른 차량 통행에 포커스가 있었다면 횡단보도의 설치는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에 포커스가 있다. 

이에 따라 이미 서울의 경우엔 새로 육교를 설치하는 곳은 거의 없고 기존 육교를 철거시키고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다.

서울시 통계에 따르면 지난 1999년 250개에 이르던 육교가 2014년엔 166개로 34%의 육교가 사라졌다.

또 육교가 있더라도 보행자의 편의를 위해 가까운 곳에 횡단보도를 추가로 설치하는 곳도 늘어나 차량 중심의 차로 정책이 보행자 중심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모습이다. 

시흥시청 이충목 도시교통국장은 “육교를 두고 무단횡단 하던 곳을 고정관념을 버리고 횡단보도를 설치했더니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 하시더라.” 면서 “앞으로도 차보다 사람이 먼저되는 사람중심의 도시를 만들겠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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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산업진흥원, ‘2025년 시흥시 산업재 구매·기술투자 상담회’ 성황리 개최 [시흥타임즈] 시흥산업진흥원(원장 임창주)은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공동으로 관내 기업의 판로 확대와 기술 투자 활성화를 위한 ‘2025년 시흥시 산업재 구매 및 기술투자 상담회’를 6월 25일(수) 시흥비즈니스센터 2층 컨벤션홀에서 개최하였다. 올해로 8회를 맞이한 본 상담회는 시흥시 지역 기업이 생산한 산업재 제품의 대기업 및 공공기관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삼성SDI,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SK, SK하이닉스, SK에코플랜트, 포스코, 마팔하이테코(시흥) 등 대기업 17개사와 시흥도시공사, 한국석유관리원,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등 공공기관 4개사 가 참여하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시흥시 관내 34개 기업이 직접 생산한 제품을 중심으로 약 49억 원 규모의 산업재 구매 상담이 103건 진행되었으며,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 등 국내 투자사 5개사 간의 기술투자 상담도 20건 이루어져 약 73억원 상당의 투자 유치 상담 성과를 달성하였다. 또한, 신용보증기금, 한국무역보험공사,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유관기관도 함께 참여하여, 자금 및 수출 지원에 관한 4건의 상담이 진행되어 기업의 실질적인 성장 지원에 기여하였다. 시흥산업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