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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부터 레시피까지'…세계는 차세대 QR 대전환

 

[시흥타임즈=연합뉴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8일 GS1 표준 국내 도입 35주년을 맞아 '超연결 시대, 디지털 전환·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유통 전략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 자리에서 르노 드 바르부아(Renaud de Barbuat) GS1 CEO가 이같이 말했다.

 

GS1(Global Standard #1)은 국제바코드 표준기구로 116개 회원국을 두고 있다.

 

르노 CEO는 바코드 표준을 선도하는 수장 역할을 한다.

 

르노 CEO는 "전 산업과 모든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과 지속가능 성장은 개별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다"며 "비즈니스 파트너, 고객과의 협력이 필수적 이므로,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표준 기반의 정보 공유가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차세대 2차원 바코드 확산을 통한 유통분야의 디지털 촉진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므로 한국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차세대 2차원 바코드'는 막대형태의 '1차원 바코드' 보다 많은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홈페이지 링크를 다는데 주로 쓰이는 '단순 2차원 바코드(QR)'와 달리 제품 이력추적, 소비기한, 재활용, 영양성분, 레시피, 배송처, 거래처, 납품처 코드 등과 같은 다양한 제품정보를 디지털로 전환해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바코드가 친환경을 주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제품 성분에 대한 정보를 추적해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문제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처하고, 사용 후 재활용을 늘리기 위해 GS1 2차원 바코드를 더욱 확산할 필요가 있다"며 "지난 8월에 대한상의 GS1 Korea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MOU를 체결해 생수병 뚜껑에 GS1 2차원 바코드를 인쇄하고 비닐 라벨 사용을 줄여 재활용 촉진을 지원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차세대 2차원 바코드(QR코드)를 전 세계 매장으로 확산해야 하는 이유다.

 

바코드 도입 35년간 도입기업이 1천배 늘었다는 통계도 나왔다.

 

바코드 국내 도입은 대한상의가 1988년 GS1에 가입해 GS1 Korea를 운영하면서 시작됐다.

 

당시만 해도 바코드는 50개사에서 만든 품목에만 붙이던 것을 35년이 지난 지금은 1천배 증가한 5만개사가 됐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GS1 본부는 디지털 전환과 지속성장을 발표하고, 제주개발공사에서 페트병 재활용을 높이기 위한 삼다수의 GS1 표준 적용 사례, 아마존의 디지털 전환 경험 등 유통과 제조분야의 혁신 사례에 대한 발표도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르노 CEO, 우태희 부회장 외에도 Robert Beideman GS1 임원, 제경희 산업통상자원부 중견기업정책관, 황태영 KPMG 파트너, 김경훈 CJ대한통운 부사장, Rohan Jain P&G Korea 이사, 삼성SDS 최봉기 상무, 권오경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등 유통물류 관련 국내외 전문가, 정부 및 업계 주요인사가 참석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앞으로 2차원 바코드 활용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GS1 Korea는 교육, 설명회, 시범사업 등을 통해 국내 유통업계의 2차원 바코드 활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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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겨울철 도로 제설 작업 본격 추진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중순까지 ‘강설 및 폭설 시 신속한 제설’에 대비한 도로 제설 작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신속하고 체계적인 제설을 위해 제설추진반을 운영하며, 주간선 및 보조간선도로 제설 작업을 시행하고, 이면도로 및 보도는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제설 작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제설차량 59대를 배치하고, 제설자재 5,156톤을 확보했으며, 주요 고갯길 및 응달 구간에 제설함을 배치해 제설 작업의 효율성을 높였다. 특히 기존 4개소로 운영되던 제설 전진기지에 월곶 제설 전진기지를 추가해 총 5개소를 운영하며, 인접 지자체와 도로 경계부 회차 가능 구간까지 제설 작업을 확대하기 위해 비상 연락 체계를 구축해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주요 고갯길, 교차로, 고가도로 등 제설 취약 구간을 지정해 중점적으로 관리하며, 일부 취약 구간에는 제설 차량이 도착하기 전에 원격으로 노면에 염수를 분사하는 염수분사장치를 활용해 신속히 노면 결빙을 해소할 방침이다. 아울러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을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제설 작업 시 작업자는 안전복, 안전모, 안전띠를 착용하도록 하고, 제설기지 내 차량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