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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대야·신천동 민·관 합동 상담 서비스, ‘찾아가는 복지5일장’

[시흥타임즈] 시흥시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센터장 정호기)가 ‘찾아가는 복지5일장’을 통해 원도심 주민들의 복지 욕구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 운영 중인 대야·신천동 민·관 협력사업 ‘찾아가는 복지5일장’은 유동 인구가 많은 삼미시장에 이동상담소를 설치해 복지·주거복지·일자리·건강(혈압, 혈당)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 마을자치과, 신천동 행정복지센터, 시흥대야·작은자리종합사회복지관, 시흥시 주거복지센터가 함께 한다. 

특히 지난 10월 17일 대야 미관광장에서 진행한 ‘찾아가는 이동상담’은 경기도 주거복지센터와 시흥시 주거복지센터를 비롯한 13개 기관과 함께하며 영역을 확대했다. 

이날 ▲공공임대주택, 주택금융, 주거비 지원 등 정보 제공(GH 경기도 주거복지센터, GH 주택관리처, LH 시흥권 주거복지지사), ▲전세피해 등 주거 관련 법률 상담(경기중앙지방법부사회), ▲주거 문제에 대한 맞춤형 상담(시흥시 주거복지센터), ▲신용회복 지원제도(신용회복위원회), ▲자활 일자리 사업 안내(시흥 남부지역자활센터, 사회적 협동조합 경기시흥작은자리지역자활센터), ▲의료비 지원제도 안내(신천연합병원 마을건강센터), ▲기초생활보장 및 긴급복지 상담(시흥시 마을자치과, 신천동 행정복지센터), ▲고립 위기 중·장년 1인 가구 지원 안내(시흥시대야종합사회복지관), ▲당뇨 및 혈당 관리(시흥시 마을복지과) 등 다양한 분야 및 연령층의 복지 욕구를 충족했다.

복지5일장을 통해 상담을 받은 한 참여자는 “주거 관련 상담도 받고 나한테 필요한 프로그램도 추천받을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라며 이동상담 서비스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정호기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장은 “복지5일장을 통해 현장에서 직접 들은 지역 주민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민·관이 힘을 합쳐 원도심의 복지 사각지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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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광역교통시설부담금 평가 ‘도내 1위’… 4년 연속 수상 기록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2025년 경기도 광역교통시설부담금 종합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이번 수상으로 경기도지사 기관 표창과 함께 시상금 1,000만 원, 개인 표창도 함께 받았다. 이번 평가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과 「경기도 광역교통시설부담금 조례」에 따라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경기도는 광역교통시설부담금 징수관리, 체납관리, 기관장 관심도 등 3개 분야 7개 항목을 기준으로 2024년도 운영실적을 평가했다. 시흥시는 징수율 제고, 체계적인 체납 관리, 조직 내 관심도 부문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속적인 업무 개선과 내부 교육, 정보시스템 활용 등이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시흥시는 이번 수상을 포함해 2021년 장려상, 2022년 최우수상, 2024년 장려상에 이어 4회째 수상의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박숙자 시흥시 교통행정과장은 “징수와 체납 관리 등에서의 꾸준한 노력이 이번 성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행정을 통해 시의 교통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은 대규모 개발사업 시행자가 인근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납부하는 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