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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시흥시, 정왕3동 통장 대상 ‘외국인 주민 인식 개선 교육’ 실시

[시흥타임즈]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11월 25일 정왕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장들을 대상으로 ‘외국인 주민 인식 개선 교육’을 개최했다. 

시흥시 외국인 주민의 87.3%가 남부권에 집중돼 있으며, 정왕3동은 시흥시 내에서 외국인 주민이 많이 모여 사는 주요 지역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시는 지역 실정을 고려해 통장단의 현장 경험과 의견을 체계적으로 수렴하고, 이를 기반으로 외국인 주민 지원 정책과 사업이 현장에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연계 교육과 협력 네트워크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9월부터 10월 사이에는 정왕본동, 정왕1동, 정왕2동 교육이 진행된 바 있다. 이번 교육에서는 ‘이주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우리’를 주제로 ▲국제 이주 동향 ▲국내 이민 정책 ▲지방자치단체별 인구 및 외국인 주민 현황 ▲시흥시 내 외국인 주민 지원 정책 등 다양한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뤘다. 특히, 각 지역의 특성과 급변하는 국내 인구 구조 변화를 반영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통합을 증진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교육에 참석한 한 통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외국인 주민에 대한 이해가 크게 증진됐으며, 다양성을 존중하며 함께 살아가는 방안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용주 외국인주민과장은 “외국인 주민도 정왕3동 공동체의 중요한 일원”이라며 “이번 교육과 통장 네트워크 활성화가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주민 간의 이해와 신뢰를 쌓고, 지역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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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민원 해소"... 시흥시 프리 건축상담실 인기 만점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어렵고 복잡한 건축 관련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운영 중인 ‘프리(FREE) 건축상담실’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프리 건축상담실’은 시흥지역 건축사회 소속 건축사들이 재능기부 형태로 참여해 ▲불법건축물 해소 방안 ▲건축 인허가 절차 ▲관련 법규 해석 등 실질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맞춤형 행정서비스다. 전문성과 현장 경험을 갖춘 건축사들이 직접 상담에 참여함으로써 건축 민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민원 해결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9월 5일 첫 시행 이후 11월 24일까지 상담 건수는 총 15건으로, 소규모 건축주와 고령층 등 건축 절차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이 주로 이용했다. 상담 받은 시민들은 “전문가의 명확한 설명과 안내로 막막했던 절차가 한결 수월해져 큰 도움이 됐다”라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시는 프리 건축상담실을 적극 행정의 일환으로 추진함으로써, 시민이 겪는 건축 관련 불편을 사전에 해소하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용복 시흥시 도시주택국장은 “프리 건축상담실은 시민들이 겪는 건축 관련 민원 해소를 위한 대표적인 적극 행정 사례”라며, “앞으로 시민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