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는 시민 홍보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 홍보를 확산하기 위해 2020년부터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과정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운영 중이다.
이번 4기 교육은 지난 3기 교육 후기를 반영해, 참가자 간 실력 차이에서 오는 학습의 어려움을 보완하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참가자들 간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돼 기대를 모은다.
교육 내용은 기획·촬영·편집 전반 이론 교육 및 영상 제작 실습과정으로 구성된다. 교육은 6월 23일부터 9월 8일까지 매주 금요일 14시~16시, 총 10회(온라인 7회, 대면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우선,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이론 교육(7차시)에서는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 및 반복 학습을 제공하고, 온라인으로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수준별 소통 채널을 상시 운영해 학습 시 발생하는 고민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3회에 걸쳐 이뤄지는 대면 모임은 시흥창업센터 교육장에서 진행한다. 이를 통해 참가자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친밀하게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교육 참가자에게는 ▲크리에이터 전문 교육 수강 기회 제공 ▲영상 콘텐츠 제작비용 40만원 지원 ▲콘텐츠 제작 시 시흥 꿈스튜디오 활용 가능 ▲우수작품 선정 시 ‘시흥시청’ 유튜브 채널 게시 등 크리에이터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풍성한 혜택이 주어진다.
교육 모집 인원은 총 20명이다. 교육 이수 후 시흥 홍보 서포터즈로서 지속적으로 활동할 의향이 있고, 개별적으로 영상촬영 및 편집에 필요한 장비와 프로그램을 갖춘 자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제출서류 심사 결과, 동점자의 경우에는 시흥시민을 우선 선발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시흥시청 누리집에 게시된 관련 공지글 내 링크를 통해 신청서(구글폼)를 제출하면 되고, 본인의 포트폴리오가 있으면 이메일(sheepji@roowa.me)로 별도 제출하면 된다. 심사를 통해 선발된 참가자는 6월 16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경희 시흥시 홍보담당관은 “빠르게 성장하는 1인 미디어 시대에 발맞춰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시민들의 역량 강화와 더불어,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예비 크리에이터들이 상호 소통하는 알찬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꾸준한 시민 크리에이터 양성을 통해 참신한 시정 홍보 활동을 지속해가는 선순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청 누리집(https://www.siheung.go.kr/)을 확인하거나 시흥시청 홍보담당관 영상홍보팀(031-310-3647)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