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타임즈]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김학민)는 ‘2025 시흥시 정비사업 아카데미(남부권) 기초과정’을 지난 9월 25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9월 25일(목) 시흥창업센터에서 ‘2025 시흥시 정비사업 아카데미(남부권) 기초과정’을 마무리했다.
2025년도 시흥시 정비사업 아카데미는 지난 해와 다르게 수강생의 접근 편의성을 높이고자 북부권과 남부권으로 나누어 연 2회 운영하고 있다.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총 5강(10시간)에 걸쳐 운영한 정비사업 아카데미(남부권) ‘기초과정’은 62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며 성공리에 마무리 됐다.
수료식에 참석한 시흥시의회 오인열 의장은 “앞으로도 많은 시민들이 교육에 참여해 정비사업에 대한 역량을 높이고, 정비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계속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시흥시의회 서명범 도시환경위원장은 “늦은 시간까지 많은 분들이 교육에 참석하는 모습을 보니 정비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얼마나 큰지 느낄 수 있었다.”며 “시흥시 정비사업이 필요한 곳에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학민 센터장은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시와 협력하여 공공에서 지원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센터가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기초과정 수료생을 대상으로 10월 16일부터 12월 11일까지 9주간 매주 목요일 7시, 시흥창업센터(정왕동)에서 ‘심화과정’이 운영된다.
‘심화과정’은 ▲정비기본계획 및 정비계획의 수립 ▲추진위 구성과 조합설립 및 토지등소유자, 조합원 산정 실무 ▲정비사업 계약 업무 실무 ▲건축주가 알아야 할 정비사업의 건축계획 ▲정비사업의 감정평가 실무 ▲정비사업의 조합원 분양신청 대상 및 절차 ▲재건축사업의 매도청구 ▲정비사업 회계 및 세무예산 등 실무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센터는 정비사업 아카데미 ‘심화과정’ 교육을 통해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줄여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심화과정’ 신청은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홈페이지(www.shurc.or.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유선으로도 접수가 가능하다. 정비사업 관련 교육에 대한 문의는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정비팀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