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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시흥시민 학습 플랫폼 '쏙(SSOC)', 방문자 14만 명 돌파... "두 배 성장"

누적 회원 3만 5천 명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추진 중인 ‘K-교육도시 시흥’ 비전이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다. 시의 대표 평생학습 플랫폼인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이 지난 10월 기준 누적 회원 3만 5천 명, 방문자 14만 명을 돌파하며, 시민 주도형 학습 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은 시민 누구나 쉽게 학습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흥시의 대표 교육 플랫폼이다. 학교ㆍ기관ㆍ마을ㆍ시민이 함께 연결되는 구조로 운영돼 온라인 교육 공간을 넘어 시민 주도의 학습생태계 중심지이자, 지역 교육자치 실현의 대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2022년 8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매년 꾸준히 성장한 ‘쏙(SSOC)’은 올해 특히 이용자 전반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뒀다. 회원 수는 지난해 10,830명에서 14,490명으로 34% 증가했고, 방문자 수는 7만 6천 명에서 14만 명으로 84% 급증했다(구글 애널리틱스 기준). 이는 학습 콘텐츠 이용률이 높아지고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활성화된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플랫폼에 직접 접속해 학습에 참여한 시민 수가 전년 대비 2.3배로(47,965명→109,754명) 증가하며, 시민이 스스로 학습을 찾아 나서는 자율 학습 문화가 정착되고 있다.

또한, 올해는 온오프라인 학습 활성화에 주력한 결과, 두 부문 모두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온라인 화상학습 강좌 참여자는 전년 대비 78% 증가(5,111명)했고, 오프라인 강좌는 4배 확대(185개→737개)되며, 참여 인원도 3.2배 증가(4,551명→14,454명)로 폭발적인 확산세를 기록하며, 지역 학습공동체의 활발한 확산을 이끌었다.

모바일 접근성 향상도 눈에 띈다. 앱 다운로드 수는 2.1배로 증가(1,433건→2,969건)했으며, 이 중 안드로이드 이용자가 2,247건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자체 개발 강좌인 ‘시흥학습’은 1년 새 8배로 늘어난 97개로 확대됐으며, 지역 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시흥형 교육콘텐츠 내재화가 본격화하고 있다.

이처럼 ‘쏙(SSOC)’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학습생태계를 기반으로 시민 중심의 학습공동체가 활발히 확산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같은 성과는 시흥시가 추진해 온 ‘K-교육도시’ 정책의 실질적 결실로 평가된다. 시흥시는 학교교육ㆍ평생학습·지역 교육자치를 아우르는 통합 학습체계를 구축하며, ‘모두의 학습, 모두의 성장’이라는 교육도시의 가치를 실현해 왔다.

시는 앞으로도 시민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지속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자치 프로그램을 강화해 ‘K-교육도시 시흥’의 성공 사례를 전국으로 확산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는 디지털(유비쿼터스) 평생학습도시로의 도약을 이어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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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살아난 시화호의 경험, 오키나와 청소년들과 공유하다 [시흥타임즈=이예로 수습기자] 시흥·안산·화성 청소년들이 일본 오키나와에서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몸으로 배우고 돌아왔다. (사)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십이 주관하고 K-water가 후원한 ‘2025 시화호 청소년 환경국제교류’가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3박 4일간 진행된 것이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3개 도시의 청소년 10명이 참여해 멸종위기종 보전, 람사르 습지 관리, 현지 학교와의 교류 등 현장 중심의 국제 환경교육을 경험했다. 시화호의 회복 사례를 소개하고, 해외 청소년들과 환경보전의 가치를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청소년들이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오키나와 남부의 람사르협약 등록지인 ‘만코습지센터’였다.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 만코습지는 홍수 조절과 생태복원을 동시에 추진해온 대표적 도시형 생태공간으로, 철새 도래지이자 지역 주민들의 환경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습지는 생물다양성의 보고이자 기후위기 시대의 완충지대”라고 설명하며 물순환·수질정화 시스템, 생태보전 프로그램 등을 상세히 소개했다. 참가 청소년들은 이곳의 생물과 지형을 관찰하며 시화호와 닮은 생태적 특징에 큰 관심을 보였다.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은 일정은 야다(屋田) 소학교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