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타임즈] 시흥시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월 23일 ‘2025년 장곡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을 위해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단을 구성하고, 8월 30일에 ‘2025년 마을건강복지계획 기본교육 및 간담회’를 진행했다.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단은 주민의 역량 강화를 통해 주민 주도의 마을 건강 및 복지 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번 기본교육 및 간담회에서는 장곡동의 인구 및 복지대상자 현황을 파악하고, 사업 대상자를 3개 분야(▲노인 ▲청소년(한부모가정ㆍ조손가정ㆍ미혼모/부가정) ▲장애인)로 선정하고 마을건강복지사업 의제를 도출했다.
이후,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단은 선정된 우선 사업 대상자 및 의제에 대해 주민투표를 실시하고 결과를 기반으로 마을건강복지사업을 도출한 뒤, 2025년 마을건강복지계획을 최종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천덕자, 공공위원장 도영찬)는 “2025년 마을건강복지계획은 복지와 건강 영역을 동시에 고려해 추진할 예정이다. 실질적인 주민 주도의 복지사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주민 모두의 관심과 적극적인 의견 제안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이번 추진단의 활동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결정하는 복지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실질적인 복지 향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