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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배곧서울대병원, 연간 1조 8천억 원 규모 파급효과"

시흥시정연구원, 첫 번째 연구 보고서 발간

[시흥타임즈] 지난 3월 공식 출범 이후 시정 주요 현안에 관한 연구를 본격 추진하고 있는 시흥시정연구원이 첫 연구 성과로 ‘시흥배곧서울대병원 건립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연구 보고서를 최근 연구원 누리집을 통해 발표했다.

‘김강배 연구위원’이 책임연구를 맡아 진행한 보고서는 시정 주요 현안에 대한 이슈를 20페이지 내외로 간결하게 분석ㆍ정리하는 이슈 페이퍼 형식으로 발간됐다.

해당 연구는 시흥배곧서울대병원 건립사업이 지역사회에 미칠 경제적 파급효과를 정량적으로 검토한 것으로, 산업연관분석 기법을 활용해 병원 건립 단계와 운영 단계에서의 경제적 효과를 도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총사업비 5,872억 원(국비 및 병원 90%, 시비 10% 예정)이 투입되는 시흥배곧서울대병원 건립 사업은 ▲건립 단계에서 약 2조 4,000억 원 규모의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를 ▲운영 단계에서는 연간 약 1조 8,000억 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발생시킬 것으로 예측됐다. 또한, 이는 시의 안정적인 세입 기반 조성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 외에도 본 연구는 병원 건립이 의료접근성 향상, 바이오 연구개발(R&D) 특화단지 조성, 제약ㆍ바이오산업 투자 유치 등으로 이어지며 종합적인 지역경제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대형 종합병원 건립에 따른 경제적ㆍ사회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방정부와 병원, 지역대학, 기업 간의 상생 협력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언급해 향후 과제로 제시했다.

이소춘 시흥시정연구원장은 “시정의 주요 현안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이슈에 대해 실효성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대규모 사업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실용적 연구를 통해 지속 가능한 시흥의 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연구 성과는 연구원 누리집을 비롯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연구 요약]

○ 시흥배곧서울대병원 건립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시흥시정연구원 김강배 연구위원)


∙ 시흥배곧서울대병원 건립사업은 병원 건립과 운영을 통해 지역 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고, 건설·의료·연구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함으로써 지역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 측면에서 병원 운영을 통해 지역 내 중증질환 특화진료와 응급의료 서비스가 강화되고, 만성질환 조기 관리와 같은 보건의료의 질적 수준도 높아질 것으로 평가됨


∙ 병원의 정상적인 운영으로부터 확보할 수 있는 지방세수는 장기적으로 시흥시의 재정자립도 제고와 안정적인 재정운영 기반 마련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 시흥배곧서울대병원와 연계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는 지역산업 고도화를 견인하여 지역경제 전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유도할 것으로 전망됨


∙ 이를 종합하면 시흥배곧서울대병원 건립은 높은 수준의 경제적·사회적 편익 창출과 공공성 강화 효과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사업으로 평가되며, 시흥시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정책 지원이 마련된다면 그 파급효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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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도시공사, 외국인 서포터즈 사로잡은 ‘거북섬 해양레저’ [시흥타임즈] 시흥도시공사가 실시한 ‘경기관광 외국인 서포터즈(오마이경기, O.M.G)’ 대상 해양레저 체험 프로그램이 외국인 참가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기도·경기관광공사·시흥시와 협력해 거북섬 일원에서 진행됐으며, △수상안전 교육 △패들보드 등 수상레저 기구 체험 △디스코보트·밴드웨건 등 수상 어트랙션 체험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직접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를 통해 전 세계에 실시간 공유하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특히 인천국제공항과 가까운 입지적 장점을 지닌 거북섬은 이번 체험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K-해양레저 관광지’라는 새로운 매력을 부각시켰다. 유병욱 시흥도시공사 사장은 “외국인 서포터즈들이 시흥의 해양레저를 직접 즐기고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찾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거북섬을 글로벌 해양레저 명소로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마이경기(O.M.G)’는 아시아·미주·유럽 등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인플루언서 30명으로 구성된 글로벌 홍보단으로, 국내 각 지역의 관광지를 소개하며 영향력 있는 콘텐츠를 발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