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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문정복 의원, "수도권 상습정체구간 근본적 해결방안 마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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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타임즈]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문정복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시흥갑)이 한국도로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수도권 IC진입로는 전 구간이 심각한 교통정체구간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8일 열린 한국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문 의원은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가 수도권 IC진입로에 대한 정체 해소 관리 및 정체 해소와 관련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3기신도시와 같은 주택공급으로 인해 수도권 교통상황은 점점 악화되고 있지만, 주택공급의 주체인 국토교통부와 도로환경 개선 주체인 한국도로공사가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흥광명신도시, 안산 장상지구, 화성 비봉지구 등 주택공급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권 서남부권역의 경우 목감IC를 기준으로 서해안선·동서로·제3경인고속도로, 수인로 등 지금보다 정체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 의원은 목감IC진입로를 예로 정체 원인은 수용량을 넘어선 도로설계로 급격히 감소하는 차선 때문에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진입로 부근 도로신설이나, 입체화·지하화 같은 방안이 필요하지만 도로 부분확장, 안전봉 설치와 같은 땜질식 대처만으로는 수도권 주요구간 정체가 요원하다는 것이다.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현장조사 실시 후 결과가 나오는대로 진입로를 개선 할 예정이라 답했다. 또한 목감교차로 신호주기 조정, IC진입부 노면색깔 유도선 설치등을 통해 병목현상 완화 할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 밝혔다.

문정복 의원은 "주택공급으로 인한 수도권 도로 정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특히 경기도 서남부권과 같이 주택공급이 집중되어 있는 지역은 도로 신설과 같은 도로용량의 충분한 확보가 필요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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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곧대교, 주민들 목소리 담아 합리적 결과 도출해야 [시흥타임즈] 시흥시 배곧 신도시와 인천광역시 송도 국제도시를 연결하는 배곧대교 사업지 전략 및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진행 중인 가운데, 지난 8일 송도 및 배곧 일원에는 시흥시, 의회, 한강유역환경청, 전문가, 지역주민, 사업시행자가 모여 합동현지조사에 나섰다. 이번 합동현지조사는 보다 많은 지역주민들이 참석해 이들의 의견을 들어달라는 시의 강력한 요청으로 마련된 자리다. 그러나 한강유역환경청은 시흥 및 인천 주민 각각 1인만 합동현지조사에 참석할 수 있음을 통보했다. 하지만,「환경영향평가서등에 관한 협의업무 처리규정」에 명시된 환경영향갈등조정협의회 구성 요청에는 여전히 응하지 않아, 이번 현지조사가 형식적인 조사에 그치지 않을까 우려되는 것도 사실이다. 현지조사에 직접 참여한 임병택 시흥시장은 “배곧대교 건설은 배곧, 송도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원인 만큼, 지역주민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결과 도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시장은 한강유역환경청에 배곧대교 건설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결과 도출과 사회갈등 최소화를 위해 법에서 명시한 ‘환경영향갈등조정협의회’를 구성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요청하고 긍정적 검토를 요청했다. 한편, 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