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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찾아가는 동 민원 담당 공무원 소통 간담회’ 추진

[시흥타임즈]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8월 21일부터 9월 11일까지 민원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동 민원 접점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소통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시흥시가 직접 관내 총 20개 동을 순차적으로 방문해 현장에서 근무하는 민원 담당 공무원들과 일대일 면담을 통해 고충과 애로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세부적으로 청취하고, 자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인센티브 방안과 악성, 특이민원 사례에 대한 응대 방법을 모색하는 자리다. 

간담회는 58만 시흥시민을 위해 더 친절하고 신속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시는 미래를 위한 정책들이 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된 민원 행정서비스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면 그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이번 간담회를 기획했다.

특히, 간담회에서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해결해야 하는 민원서류 발급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현황과 개선 방안을 조사하고, 민원실의 현장 환경을 전반적으로 점검해 더 쾌적한 환경에서 민원 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도 함께 수렴하고 있다.

간담회를 진행한 동 민원 담당자는 “민원 담당 공무원의 다양한 의견은 단순히 개인의 근무 조건이나 편익을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제반 환경이 시민 전체의 민원 행정서비스 질을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제기된 여러 의견이 잘 수렴돼 정책에 반영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시는 담당자의 업무 역량과 친절 의식 제고를 위해 주기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직무 교육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의 디지털 민원 플랫폼 이용 활성화 방향에 맞춰 ‘정부24’ 앱(App) 등 온라인 민원 서비스 이용률 제고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명기 시흥시 민원여권과장은 “행정 최일선에서 더욱 나은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고하는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라며 “민원 공무원의 역량 강화와 사기 진작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추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시민들이 체감하는 민원 서비스 품질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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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 비상 진료, 영어 등 번역본 지원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추석 연휴 기간 언어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 주민들이 의료서비스를 원활히 이용하고 의약품 구매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비상진료 안내 홍보물을 3개 언어(베트남어, 중국어, 영어)로 번역해 지원한다. 이번에 번역된 비상진료 의료기관 안내는 연휴 기간(9월 14일~18일) 동안 운영되는 병의원, 약국, 긴급연락처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한국어 원본과 함께 시흥시 20개 동 행정복지센터,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시흥시가족센터 등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가족이 자주 이용하는 기관의 홍보 게시판에 게시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외국인 주민들이 응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임동현 시흥시 외국인주민과장은 “해당 아이디어는 명절 기간 외국인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된 한시적 전담팀에서 나온 것이며, 앞으로도 시흥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에게 필요한 정책과 정보를 신속하게 번역ㆍ지원할 수 있도록 전담팀 운영을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또한 다문화 인식개선 사업을 확대해, 다문화 정책이 이민자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에게 중요한 것이라는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