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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찾아가는 동 민원 담당 공무원 소통 간담회’ 추진

[시흥타임즈]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8월 21일부터 9월 11일까지 민원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동 민원 접점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소통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시흥시가 직접 관내 총 20개 동을 순차적으로 방문해 현장에서 근무하는 민원 담당 공무원들과 일대일 면담을 통해 고충과 애로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세부적으로 청취하고, 자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인센티브 방안과 악성, 특이민원 사례에 대한 응대 방법을 모색하는 자리다. 

간담회는 58만 시흥시민을 위해 더 친절하고 신속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시는 미래를 위한 정책들이 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된 민원 행정서비스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면 그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이번 간담회를 기획했다.

특히, 간담회에서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해결해야 하는 민원서류 발급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현황과 개선 방안을 조사하고, 민원실의 현장 환경을 전반적으로 점검해 더 쾌적한 환경에서 민원 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도 함께 수렴하고 있다.

간담회를 진행한 동 민원 담당자는 “민원 담당 공무원의 다양한 의견은 단순히 개인의 근무 조건이나 편익을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제반 환경이 시민 전체의 민원 행정서비스 질을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제기된 여러 의견이 잘 수렴돼 정책에 반영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시는 담당자의 업무 역량과 친절 의식 제고를 위해 주기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직무 교육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의 디지털 민원 플랫폼 이용 활성화 방향에 맞춰 ‘정부24’ 앱(App) 등 온라인 민원 서비스 이용률 제고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명기 시흥시 민원여권과장은 “행정 최일선에서 더욱 나은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고하는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라며 “민원 공무원의 역량 강화와 사기 진작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추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시민들이 체감하는 민원 서비스 품질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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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화호, '유네스코 생태수문학 시범유역' 선정 [시흥타임즈] 시흥시는 시화호가 유네스코 생태수문학 시범유역에 최종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유네스코 정부간수문프로그램(IHP) 한국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이뤄졌다. 시화호가 유네스코 생태수문학 시범유역으로 선정된 것은 지난해 6월 19일 시흥ㆍ안산ㆍ화성ㆍ한국수자원공사(K-water)로 구성된 시화호권정책협의회에서 제시한 제안이 토대가 됐다. 시흥시는 생명의 호수로 거듭난 시화호가 유네스코 생태수문학 시범유역 선정을 통해 세계 속의 시화호로 도약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제안하며, 기관 간 공동 협력을 추진해 왔다. 이후 약 7개월 만에 유네스코 생태수문학 전문가평가단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매년 진행되는 유네스코의 생태수문학 시범유역 지정은 기후변화 및 부영양화로 인한 수ㆍ생태계 오염과 지구적 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생태수문학적 관리법을 적용한 우수 하천(연안 유역)을 대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지역 간 기술 이전 기회를 도출하고, 해당 지역의 우수 사례를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유네스코 생태수문학 전문가평가단은 시화호 유역이 생태적, 환경적으로 우수하고 다양한 생물과 조류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점, 특히 시화호가 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