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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시흥시 행정상담위원 효과 ‘톡톡’

캐릭터(해로,토로) 포토존 호응도 만점

[시흥타임즈] 시흥시 종합민원실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는 ‘행정상담위원’이 시민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흥시는 민원행정 서비스 향상 및 시민 편의증진을 위해 현재 행정상담위원 2명을 위촉 운영 중이다. 

그 중 한명은 34년의 근무경력이 있는 퇴직공무원으로, 민원인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민원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복잡한 인·허가 등의 민원 처리 절차 등을 안내하며,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민원처리시간 단축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오랜 근무기간 동안 쌓아 온 행정경험으로 민원수요자와 업무담당자 간 가교역할을 통해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들 행정상담위원은 여러 부서와 연계되는 복합민원에 관한 상담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민원에 맞는 담당부서나 민원신청시 구비서류와 기록요령 등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처음 민원실을 방문한 시민 A씨는 “민원서류 발급 경험이 없어서 걱정이 앞섰는데, 친절하게 서류발급절차를 알려주신 행정상담위원 덕분에 손쉽게 서류 발급이 가능했고 민원실이 친숙하게 느껴졌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행정상담 서비스는 시흥시청 본관 1층 민원실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까지 이용 할 수 있다.

또한, 시흥시청 종합민원실 앞에는 혼인신고를 위해 방문한 신혼부부 등 시청을 방문한 민원인이 시흥시 캐릭터인 ‘해로,토로’와 인증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념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 즐거움을 선사한다.

시흥시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공무원과 비대면의 불편을 일부 해소하기 위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중심 맞춤형 서비스로 시민의 만족과 편의를 고려하는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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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아트센터 프리뷰 페스타… "기대와 논란 교차"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내년 개관을 앞둔 시흥아트센터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9월 ‘프리뷰 페스타’를 연다. 하지만 시공사 부도로 개관이 내년 3월께로 미뤄진 상황에서, 수억 원의 예산을 들여 굳이 올해 행사를 강행해야 하느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시흥아트센터는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의 복합문화공간으로, 710석 대공연장과 301석 소공연장, 전시실, 강의실, 카페 등을 갖춘다. 수도권 서남부 문화예술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시는 개관에 앞서 시민들에게 공연예술을 미리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프리뷰 페스타를 추진한다. 9월 20일 배곧생명공원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20개 동 주민이 참여하는 상생 퍼포먼스와 소프라노 조수미의 콘서트가 마련된다. 이어 21일에는 시흥예총 공연, K-보이스 앙상블 사전공연, 국립오페라단 초청 갈라 콘서트가 이어진다. 이번 공연은 전석 무료로 운영되며, 시민 우선 일반석 1,000석과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 객석도 준비된다. 예매는 9월 8일부터 시흥아트센터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또한 배곧1·2동 주민단체가 함께하는 255개 부스 규모의 아트마켓이 열리며, 11월까지 ‘찾아가는 시흥아트센터’ 순회공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