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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시흥도시공사, 업무자동화로봇(RPA) 개발해 약 1.5억원 예산 절감

[시흥타임즈] 시흥도시공사가 RPA(로봇업무자동화) 시스템을 자체개발하여 기존에 활용할 수 없었던 대용량 근태 데이터를 활용하여 업무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고 27일 밝혔다.

RPA란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약자로 단순 반복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는 IT기술이다. 

복무점검 RPA를 통해 한 번의 클릭으로 업무 실수(Human Error)를 근절할 수 있다. 또한 단순 반복적인 행정 비효율을 없애고, 창의적 업무에 시간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복무점검 RPA는 공사 직원의 연가, 출근, 퇴근, 교육, 시간외 근무, 출장, 공가, 가족돌봄휴가, 병가, 유연근무, 원격근무 등 다양한 근무상황에 대해 근무계획을 기준으로 수십만 건의 대량의 데이터를 단시간 내 자동화하여 점검을 수행한다. 부서원이 30명이 넘는 부서를 예로 들면, 매월 약 2,700건의 복무현황을 자체적으로 진단·점검하여 보완점을 사전에 개선할 수 있다.

전년도에는 초과근무, 휴일근무, 연장근무 등 근로유형 맞춤형 자동 회계산출 기능을 갖춘 RPA를 개발하여 전부서 보급하였다. 이를 통해 교대근무 및 연장근무가 잦은 사업장에서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특히, 공사는 이번 RPA 개발을 통해 복무점검에 소요되는 인건비를 연간 약 3천만원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복무점검은 직원 1인당 연간 약 7만원의 인건비가 소요되며, 420명 전 직원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를 5년으로 환산하면 약 1.5억원이 된다.

정동선 사장은 “디지털 업무혁신 시대에 발맞춰, 공사는 선도적인 혁신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RPA를 활용한 디지털 혁신으로, 시흥시민이 체감하는 창의 행정 서비스 및 업무환경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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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칫 당할 뻔한 ‘보이스피싱’, 택시기사의 112 신고가 막았다 [시흥타임즈] 시흥경찰서가 27일,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막은 한 택시 기사에게 표창장과 검거보상금을 수여했다. 경찰에 따르면 택시기사 A씨는 지난 23일 시흥시 장현동 일대에서 ‘신한저축은행’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았다. 상대방은 “4.5% 저금리로 3,500만 원 대환대출이 가능하다”고 유혹하며 기존 자동차 대출금 1,000만 원을 갚도록 유도했다. 잠시 뒤 ‘카드 채권팀’을 사칭한 또 다른 인물이 “계약 위반이니 대출금을 즉시 상환해야 한다. 직원을 보낼 테니 현금을 준비해 시흥시청으로 오라”고 요구하자, A씨는 현금 1,000만 원을 들고 이동하던 중 평소 경찰의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 문구를 떠올렸다. “경찰·검찰·금융기관 사칭, 돈 요구·저금리 대환대출 유도전화는 100% 보이스피싱”이라는 내용을 기억한 그는 “이건 보이스피싱이다”라는 확신이 들자 곧바로 112에 신고했다. 신고를 접수한 시흥경찰서 능곡파출소 경찰관과 형사2과 피싱전담팀은 즉시 현장에 출동해 잠복 수사를 벌였으며, 피해자로부터 돈을 받아 가려던 현금수거책 B씨를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위반’ 혐의로 현행범 체포했다. 강은석 시흥경찰서장은 “피해자의 신속한 판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