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타임즈) 데브기어가 오는 6월 23일 오후 2시 코로나19 상황을 통해 살펴보는 API 기반 데이터 솔루션 개발 방안을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코로나19 확산 대처에 있어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발 빠른 대처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미 외부 데이터들 중 공공데이터 등은 API 기반으로 제공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이 데이터들을 내 데이터와 조합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적시에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번 상황의 경우, 빠르게 제공된 공적 마스크나 코로나19 현황판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데브기어는 이번 세미나에서 RAD스튜디오를 이용한 API 서비스 제공 및 활용 기술 모두를 다루며 참석자들에게는 진행 내용의 모든 아키텍처, 데모, 소스코드를 제공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외부 데이터 활용 방안을 다룬다. 공공데이터 포털의 OpenAPI 연동 내용을 데모 ‘공적 마스크 판매 현황 조회 앱’을 구현해보면서 살펴본다. 앱 구현 과정을 통해 효과적으로 외부 데이터를 가져오는 기술을 파악할 수 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내부 데이터를 외부로 제공하는 방안을 다룬다. 데모 ‘국민안심병원 현황 제공 서비스’를 구축해보면서 내부 데이터를 REST API로 제공하는 방법과 아키텍처를 파악할 수 있다.
데브기어는 세미나에서 제공하는 아키텍처와 소스들은 꼭 코로나19와 관련된 것이 아니더라도 필요한 비즈니스에 적용해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 델파이 에반젤리스트이자 엠바카데로 MVP인 김현수 과장은 “비즈니스에서 데이터는 굉장히 중요하다. 이제는 내 데이터뿐만 아니라 방대한 외부 데이터를 조합해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더 나아가 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RAD스튜디오는 신속한 개발이 특징인 멀티-디바이스 앱 개발 도구이다. 무엇보다 사용성이 뛰어난 데이터 연동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비용과 개발 시간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세미나는 오는 6월 23일 오후 2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 및 신청은 링크(https://devgear.co.kr/archives/3434)를 통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