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타임즈) AI 기반 음성인식 전문기업 미디어젠은 영국 옥스포드 대학 출판부의 공식 디지털 교과서 파트너사인 아이포트폴리오와 세계 에듀테크 시장 공략을 위한 상호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고 지난 7월 1일 밝혔다.
아이포트폴리오는 12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국내 1위 유초등 디지털 영어 학습 서비스 ‘리딩앤’을 제공하고 있으며, 540년 역사의 옥스포드 대학 출판부의 공식 디지털 교과서 파트너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해 나가고 있는 에듀테크 기업이다.
7월 1일 마곡 메리어트 코트야드 호텔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아이포트폴리오의 김성윤 대표는 “2025년까지 342억 불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세계 에듀테크 시장 본격 공략을 위해 리딩앤에 서비스되는 음성인식 AI 엔진으로 미디어젠의 SpeechPro를 채택했으며, 또한 옥스포드와 아이포트폴리오가 공동으로 9개 국에서 서비스 중인 Oxford Reading Club에도 SpeechPro가 탑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AI 기반 음성인식 전문 기업 미디어젠은 음성 및 언어 AI 전문 연구소인 남즈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차량 음성인식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2019년 말 코스닥 상장 이후 본격적인 사업 확장을 위해 지난달 마곡 신사옥으로 R&D센터를 이전하는 등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일련의 활동 결과로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영어 교육 시장에 발을 내딛는 성과를 이뤘다.
미디어젠 발음평가 엔진인 SpeechPro는 자체 딥러닝 음성인식 엔진을 응용해 제작된 솔루션이다. SpeechPro의 발음 정확도 점수 산출 시스템은 소리의 세밀한 단위까지 평가하여 사용자 발음에 대한 직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또한 언어의 유창성에 핵심이 되는 다양한 평가 지표를 측정 제공함으로써 언어학습을 위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시한다. 이러한 SpeechPro의 발음평가 핵심기술은 미디어젠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술로서 특허 출원 진행 중에 있다.
미디어젠 송민규 상무는 “AI 음성인식 엔진은 9월부터 아이포트폴리오의 영어 학습 서비스에 적용될 예정이며, 이번을 계기로 다양한 영역에서의 AI 서비스 적용을 모색하는 한편 꾸준히 신시장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