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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시흥시청~여의도 가는 신안산선, “내년 착공”

▲시흥시청-매화-여의도, ▲안산-목감-여의도 가는 두 개 노선

(시흥타임즈=우동완 기자) 시흥시청에서 여의도를 연결하는 신안산선 복선전철의 우선 협상 대상자가 확정돼 이르면  내년 상반기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트루벤 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가칭)에코레일㈜)이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신안산선은 시흥시청에서 출발해 매화역을 거쳐 여의도로 향하는 노선과 안산에서 출발해 목감역을 거쳐 여의도로 향하는 두 개 노선으로 이뤄져 있다. 

국토부는 5월 초 정부협상단을 구성해 협상에 착수하고, 이르면 내년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 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이 철도가 개통하면 시흥시청에서 여의도까지 1시간30분 넘게 걸리던 시간이 30분대로 대폭 줄어들어 시민들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우선 협상자로 선정된 트루벤 컨소시엄은 입찰에서 국토부 추산 사업비(3조4000억원) 보다 낮은 2조7586억원을 써내 최종 낙찰됐다. 

신안산선은 안산·시흥~광명~여의도 총연장 43.6㎞를 잇는 복선전철 사업으로 2023년 철도가 개통하면 민간사업자가 40년간 운영을 맡게 된다. 

신안산선의 우선협상자 확정 소식을 들은 시민들은 전철시대의 기대감을 감추지 못했다.

장곡동에 거주하는 K씨는 “시흥시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소사~원시선과 동서로 연결하는 월곶~판교선, 그리고 신안산선이 들어서면 시흥시도 정말 사통팔달의 살기 좋은 도시로 변모하게 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가 지난 2월 확정 고시한 국토교통부제2017-39호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안에 따르면 수도권 광역간선철도망 가운데 ▶‘소사~원시선’ 23.3㎞(중기) ▶‘월곶~판교선’ 38.4㎞(장기) ▶‘신안산선’ 46.9㎞(중기) ▶‘수인선’ 52.8㎞(중기) ▶‘시흥광명선’ 12.3㎞(장기) 등 5개 노선이  시흥구간에 포함돼  시흥을 남북과 동서로 연결하는 철도망이 구축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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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동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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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매화산업단지, ‘찾아가는 한국어교육’ 수료식 개최 [시흥타임즈] 시흥산업진흥원(원장 임창주)은 지난 8월 20일, 시흥시 매화일반산업단지 내 선우산업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찾아가는 한국어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시흥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가 영, 매화산단경영인협의회가 협조하여 추진되었으며,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과 직장 내 원활한 소통 및 지원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교육은 2025년 3월 25일부터 8월 12일까지 총 37회에 걸쳐 매주 화·목요일 오후 7시부터 9시로 운영되었으며, 외국인 근로자 17명이 참여하였다. 특히, 한국어 강사를 직접 산업단지로 파견해 근로자들이 근무 이후에도 편리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 점이 특징이다. 수료식은 외국인 근로자들이 근로를 마친 뒤 오후 7시부터 진행되어, ▲수료장 전달 ▲학습 성과 공유 ▲수료자 소감문 발표 ▲기업 대표의 격려 등이 진행되었으며, 수료자들은 “직장에서 필요한 한국어를 배워 자신감이 생겼다.”, “지역 생활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는 소감을 전하며 학습 성과를 함께 나누었다. 임창주 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단순한 언어 교육을 넘어 외국인 근로자가 지역과 기업에서 안정적으로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