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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시흥시, 철도 중심 대중교통망 확충 '박차'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망 확충을 통해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3 시흥시 제9회 사회조사’에 따르면 통근ㆍ통학을 하는 응답자는 전체(표본 1,005가구)의 74.3%로 나타났으며, 이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승용차’로 55.3%로 조사됐다. 이는 2021년 조사 대비 11.8% 증가한 수치다. 반면, ‘버스’를 이용하는 비율은 16.5%로 9.9% 감소, ‘전철ㆍ지하철’은 10.7%로 2.6% 감소해 대중교통 서비스의 한계를 드러냈다.

시흥시 관내 지하철 이용객 수 역시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2024년 시흥시 관내 지하철 승하차 인원수는 하루 평균 82,143명으로, 2023년 대비 7.74% 증가했지만, 여전히 수요에 비해 대중교통 서비스가 부족한 상황이다.

현재 시흥시는 안산선(4호선), 수인분당선과 함께 서해선(대곡~원시)을 포함한 3개 노선이 운행 중이며, 신안산선과 경강선(시흥~성남~강릉) 개통을 앞두고 있다. 특히,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시흥시청역에서 여의도까지 약 30분 이내로 연결되며, 서울 도심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또한, 신안산선의 시흥시 내 신설 역인 매화역(가칭)은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시 관계자는 “매화역은 매화동의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오랜 시간 동안 추진 해온 숙원사업으로 성공적인 개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시의 주요 전철 사업 중 하나인 경강선 ‘월곶~판교’ 구간은 인천에서 시흥, KTX광명역, 여주, 강릉까지 연결하는 대규모 철도망으로 개발 중이다. 이 철도망이 완공되면 수도권동서 간 연결이 이루어져, 시흥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경강선 ‘월곶~판교’ 구간의 신설 역인 장곡역은 실시계획 승인이 이루어진 상태로, 장곡역 개통 시 지역주민들의 전철 이용 편의성이 증대될 전망이다.

시는 신안산선, 경강선 외에도 ‘신천~신림선’을 중심으로 한 북부권 철도노선과 GTX 시흥플랜 등 중장기 광역철도사업 및 서해선(소사~원시)의 신설 역으로 추진 중인 하중역 건설 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 중이다. 

내년 상반기에 확정 및 고시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GTX플러스 노선 및 신천~신림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경기도와 협력해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망 구축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망 확충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핵심 과제다. 앞으로도 시민 이동 편의성과 도시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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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경기형 과학고 ‘2단계 위원회 심의 통과’... 유치 ‘청신호’ [시흥타임즈]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채열희)은 지난 14일에 열린 경기형 과학고 신규 지정과 관련해 ‘특수목적고등학교 지정ㆍ운영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면서 시흥시의 경기형 과학고 유치에 청신호가 켜졌다. 시는 지난해 12월 11일 은계지구의 학교용지(은계1고, 은계1초)로 경기형 과학고 1단계 예비 지정에 선정된 데 이어, 2단계 공모 절차인 특수목적고등학교 지정ㆍ운영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3월 중 마지막 3단계인 교육부 장관 동의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 경기형 과학고는 시흥시의 산업통상자원부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와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를 연계하여 바이오ㆍ생명과학 분야를 특화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고급 인재 양성 및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문정복 국회의원은 “경기형 과학고 설립은 지역 교육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올 중요한 사업으로 기대된다”라며, “시흥시가 교육과 과학기술 분야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시민들과 함께 힘을 보태겠다”라고 강조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앞으로도 시흥시가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지로서 과학기술 분야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